스토리텔링

(교양과목 리포트)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요?

구름산신작가 2021. 12. 11.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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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공유하는 사회적, 문화적 활동을 뜻하며 때로는 즉흥성 , 연극성 또는 꾸밈(윤색)이 있습니다. 모든 문화에는 오락 , 교육, 문화 보존 또는 도덕적 가치 주입의 수단으로 공유되는 고유한 이야기나 내러티브가 있습니다. 스토리와 스토리텔링의 중요한 요소에는 플롯 , 등장인물 및 내러티브 관점을 포함됩니다.

"스토리텔링"이라는 용어는 좁은 의미에서 구체적으로 구술 스토리텔링을 지칭할 수 있으며, 느슨한 의미에서는 다른 미디어에서 이야기의 내러티브를 펼치거나 공개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을 지칭할 수도 있습니다.

 

 

역사적 관점

초기 형태의 스토리텔링은 일반적으로 몸짓과 표현이 결합된 구술의 형태였습니다. 일부 고고학자들은 고대 호주 원주민들은 이야기꾼이 이야기를 기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동굴 벽에 이야기에 나오는 상징을 그렸습니다. 그런 다음 이야기는 구술 내러티브·음악·암각화 및 춤의 조합을 사용하여 전달되었습니다. 그들은 또 살아있는 나무에 조각을 새겨 넣거나 일시적인 매체(모래, 나뭇잎과 같은)를 사용하여 민화를 그려 기록했습니다. 복잡한 형태의 문신은 족보 , 소속 및 사회적 지위에 대한 정보와 함께 이야기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민속 이야기는 다양한 인간 문화 전반에 걸쳐 가능한 기본적인 심리적 유사성을 제안하는 공통 주제와 주제를 공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이야기, 특히 동화는 여기저기 퍼진 것으로 보이며, 이는 밈적 매력과 인기를 암시합니다.

구술 이야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병합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야기 사이클의 예로는 아라비안 나이트, 아더 왕, 호메로스의 서사시, 불교 또는 기독교 경전 등이 있습니다. 

 

글쓰기의 출현과 휴대용 매체의 사용으로 이야기꾼은 세계의 넓은 지역에서 이야기를 기록·카피·공유합니다. 이야기는 대나무, 상아, 동물의 뼈, 도자기, 점토판, 돌, 종려나무 잎, 가죽(양피지), 나무껍질, 종이, 비단, 캔버스 및 기타 직물에 새기거나, 긁거나, 칠하거나, 인쇄하거나 잉크로 칠해졌습니다. 현대에는 필름에 기록되거나 디지털 형태로 전자적으로 저장됩니다. 구전 이야기는 전 세계 많은 지역에서 문서 및 텔레비전 매체의 인기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즉흥적이고 전문적인 이야기꾼에 의해 여전히 이어지고 있으며 사람들의 기억에 새겨져 대대로 전달됩니다.

 

현대적 스토리텔링

현대 스토리텔링은 광범위한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형식( 동화 , 민담 , 신화 , 전설 , 우화 등) 외에도 역사, 개인 서사, 정치 논평 및 다양하게 진화하는 미디어에 따라 확장되고 있습니다. 현대의 스토리텔링은 또한 교육 목표를 다루기 위해 널리 사용됩니다.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는 사람들이 이야기를 기록하고 표현하고 소비하는 새로운 방법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게임 및 기타 디지털 플랫폼(예:인터랙티브 픽션 또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은 사용자를 더 큰 이야기의 세계로 이끌며 캐릭터를 새롭게 배치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큐멘터리로 대표되는 논픽션 스토리텔링에서도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이용하여 웹 다큐멘터리 양식을 탄생시켜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비선형 내러티브 기법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의학분야에서는 카타르시스 및 치료 효과를 위해 만들어진 자기 지시적 이야기를 통해 이른바 사이코드라마로 불리는 드라마 요법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스토리텔링은 예술의 실천에서부터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촉진하는 수단으로도 사용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또한 현대 세계에서 스토리텔링으로 분류되는 다양한 내러티브 형식에 대한 사례를 만듭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스토리텔링 중에는 온라인 기반 롤플레잉 게임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주사위와 종이 기반 롤 플레잉 게임에서 스토리텔링은 가상의 캐릭터를 제어하는 ​​사람의 몸에 의해 수행되지만 디지털 환경에서는 플레이어가 스토리텔러와 상호 작용(컨트롤) 할 때 스토리 요소를 따라 이동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게임에는 SF나 판타지와 같은 장르가 많으며 현실을 기반으로 하지만 늑대 인간, 외계인, 악마 또는 숨겨진 사회와 같은 대체 현실이나 판타지 등의 세계관을 갖고 있습니다.

 

한편 전통적 구술 기반 롤 플레잉 게임은 컴퓨터 및 콘솔 기반 온라인 MMORPG가 자리를 잡기 전인 1990년대에 여러 국가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컴퓨터 기반 MMORPG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주사위와 종이 RPG는 여전히 열성적인 추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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