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크리에이터

2021년 유튜브 알고리즘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구름산신작가 2021. 7. 13.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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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동영상 조회수를 늘리시겠습니까? 먼저 유튜브 알고리즘의 새로운 기능과 콘텐츠의 순위를 알아보세요! 

주의: 본 게시물은 온라인 검색 결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한 결과물일 뿐입니다. 

전 세계 사람들은 매일 10억 시간 이상의 유튜브 동영상을 본다. 고양이 비디오에서 고양이를 위한 비디오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말이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유튜브가 20억 명 이상의 인간 사용자(그리고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수의 고양이 사용자)에게 제안하는 동영상을 결정하는 추천 시스템이다.

이것은 마케터,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 모두에게 중요한 질문을 던진다: 어떻게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동영상을 추천받고 더 많은 호감을 얻을 수 있는가?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알고리즘이 무엇인지(그리고 아닌지)에 대해 다루고, 2021년 가장 최근의 변화를 살펴보고, 유튜브의 검색 및 검색 시스템과 어떻게 연동하여 비디오를 보여줄 수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유튜브 알고리즘 가이드

 

◆ 유튜브 알고리즘의 간단한 역사

 

먼저, 어떻게 "알고리즘"이라는 단어가 우리 삶에서 그렇게 전유적이 되었는지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자.

2005 – 2011: 클릭 및 보기에 대한 최적화

 

설립자 자웨드 카림에 따르면 2005년 자넷 잭슨과 저스틴 팀버레이크의 악명 높은 슈퍼볼 공연의 크라우드 소스 영상을 위해 유튜브가 만들어졌다. 따라서 수년 동안 유튜브 알고리즘이 가장 많은 조회수나 클릭수를 끌어모은 동영상을 추천했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 방식은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제목과 썸네일(즉, 낚시질)의 확산으로 이어졌다. 비디오가 사람들을 속이고 만족시키지 못하면서 사용자 수는 급감했다.

2012: 시청 시간 최적화

 

2012년 유튜브는 각 동영상 시청 시간은 물론 플랫폼 전체에서 보내는 시간을 지원하기 위해 추천 시스템을 조정했다. 사람들은 가치 있고 흥미로운 비디오를 찾으면 (적어도 이론적으로는) 비디오를 더 오랫동안, 어쩌면 끝까지 시청한다.

이로 인해 일부 크리에이터들은 시청자들이 시청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도록 하기 위해 그들의 비디오를 더 짧게 만들려고 노력했고, 다른 크리에이터들은 전반적으로 시청 시간을 늘리기 위해 그들의 비디오를 더 길게 만들었다. 유튜브는 이러한 전술들 중 어느 것도 지지하지 않았고, 시청자들이 보고 싶어 하는 비디오를 만들라는 당부를 계속했다. 그러면 알고리즘이 보상을 해줄 것이라면서. 

 

그러나 인터넷에서 시간을 보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듯이, 소비된 시간이 반드시 양질의 콘텐츠와 동일한 것은 아니다. 유튜브는 다시 방침을 바꿨다.

 

2015-2016: 만족을 위한 최적화

 

유튜브는 2015년부터 사용자 설문으로 시청자의 만족도를 직접 측정하고 공유,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같은 직접 대응 지표(특히 '관심 없는' 버튼)를 우선시하기 시작했다.

2016년 유튜브는 자사의 AI '유튜브 추천을 위한 심층 신경망'의 내부 작업 일부를 설명하는 백서를 공개했다.

출처: 유튜브 추천을 위한 심층신경망

 

간단히 말해서, 알고리즘은 훨씬 더 개인화되었다. 그 목표는 과거에 많은 사람들이 봤던 비디오가 아니라, 각각의 특정한 시청자들이 보고 싶어 하는 비디오를 찾는 것이었다.

그 결과 2018년 유튜브 최고 상품 책임자는 패널에서 유튜브 시청 시간의 70%가 알고리즘이 추천하는 동영상을 시청하는 데 소비된다고 언급했다.

2016년 이후: 위험한 콘텐츠 선별 및 브랜드 안전

 

세월이 흐르면서 유튜브의 규모와 인기는 콘텐츠 절제 이슈의 증가로 이어졌고, 알고리즘이 추천하는 내용은 크리에이터와 광고주뿐 아니라 뉴스와 정부에서도 심각한 화두가 됐다.

유튜브는 유해한 오보의 확산을 줄이면서 다양한 의견을 뒷받침할 책임이 심각하다고 밝혀왔다. 예컨대 2019년 초 제정된 알고리즘 변경으로 이른바 '선을 넘을 것 같은' 콘텐츠 소비가 70%나 줄었다. (유튜브는 이런 경계선상의 콘텐츠를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상당히 위반하지는 않지만 유해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콘텐츠로 정의하고 있다. 반면 위반 내용물은 즉시 제거한다.)

이 문제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 우연히 부딪혀 처벌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사실, CEO 수잔 워치키에 따르면, 2021년 유튜브의 우선순위 중 하나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는 것이다.) 그것은 또한 그들의 이름과 로고가 백인 우월주의자들과 나란히 운영되기를 원하지 않는 브랜드와 광고주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한편, 미국 정치인들은 유튜브와 같은 소셜 미디어 알고리즘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점점 더 우려하고 있다. 유튜브(및 다른 플랫폼)가 상원 청문회에서 자신들의 알고리즘을 설명하기 위해 소환됐고, 2021년 초 민주당은 '위험한 알고리즘으로부터 미국인을 보호하는 법'을 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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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유튜브 알고리즘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유튜브 알고리즘은 시청자 각자에게 맞는 영상을 찾아주고, 계속 시청하도록 유인하는 두 가지 목표를 염두에 두고 시청자를 위한 영상을 선정한다. 이러한 "알고리즘"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것은 세 가지 관련성이 있지만 약간 다른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 YouTube 홈페이지용 동영상을 선정
- 검색 결과의 순위를 매기는 항목
- 다음번에 시청자가 볼 수 있는 추천 비디오를 선택하는 것

 


 

YouTube가 알고리즘을 결정하는 방법

 

유튜브는 사람들에게 보여줄 비디오를 결정하기 위해 어떤 순위를 사용하는가? 각각의 트래픽 출처는 약간 다르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비디오의 뷰 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다음과 같은 혼합이다.


- 개인화(시청자의 이력 및 선호도)
- 성능(비디오의 성공)
- 외부 요인(전체 관객 또는 시장)

유튜브의 홈페이지 알고리즘 결정 방법

 

사람이 유튜브 앱을 열거나 홈페이지에서 타이핑할 때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그 사람이 보고 싶어 할 것 같은 다양한 동영상들을 제공한다. 동영상은 두 가지 순위 신호 유형을 기준으로 홈페이지에 선택된다.

성능: 유튜브는 클릭율, 평균 보기 지속 시간, 평균 보기 백분율, 선호도, 싫어함, 시청자 설문 조사와 같은 지표로 성능을 측정한다. 기본적으로 동영상을 업로드한 후 알고리즘이 이를 홈페이지에 있는 몇 명의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해당 시청자가 어필, 참여 및 만족(즉, 클릭, 보기, 보기, 공유 등)하면 점점 더 많은 시청자에게 홈페이지에서 제공된다.

개인 설정: 개인화란 유튜브가 과거 행적, 즉 시청역사를 바탕으로 자신의 이익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동영상을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사용자가 특정 토픽을 좋아하거나 특정 채널을 많이 시청하면 더 많은 동일한 토픽이 제공된다. 이 요인은 또한 한 개인의 흥미가 상승하고 쇠퇴함에 따라 시간의 경과에 따른 행동 변화에 민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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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가 추천 비디오 알고리즘을 결정하는 방법

 

다음에 볼 비디오를 제안할 때 유튜브는 약간 다른 고려사항을 사용한다. 어떤 사람이 방문 중에 몇 개의 비디오를 본 후, 알고리즘은 화면 오른쪽에 다음 영상을 추전 한다. 여기서, 성능 및 개인화 외에 알고리즘은 다음을 권장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 (주의: 가능성일 뿐)

 

- (현재 시청하는 영상과) 함께 자주 보는 비디오
- (현재 시청하는 영상과) 관련된 주제의 동영상
- 사용자가 과거에 본 비디오

프로 팁 1: 크리에이터들은 유튜브 Analytics를 사용하여 시청자들이 본 다른 비디오들을 확인하면, 시청자들이 관심을 갖는 더 광범위하거나 관련된 주제와 관심사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을 제로 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프로 팁 2: 가장 성공적인 비디오의 속편을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내 비디오를 검색 상위권에 노출시킬 수 있을까?

 

(다음 시간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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