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3가지 성공적인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사례

구름산신작가 2021. 7. 11. 10:25
반응형


마케팅 회사인 라이트(Wright)의 최고경영자(CEO)인 토니 라이트(Tony Wright)는 "통합 마케팅"이라는 용어의 원래 발상은 "창작, 미디어, 텔레비전, 라디오, 인쇄를 구분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고 디지털 마케팅이 시작되었다."


그의 말처럼 통합 마케팅은 이제 모든 종류의 커뮤니케이션에게 반향을 일으킬 수 있는 통합적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통합 마케팅은 소비자가 브랜드/기업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통합적이고 원활한 경험을 창출하기 위한 접근방식이다. 광고, 판매 촉진, 홍보, 직접 마케팅, 소셜 미디어 등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측면을 각각의 전술, 방법, 채널, 미디어의 혼합을 통해 통합한다. 그 모든 것들이 통일된 힘으로 함께 일한다. 모든 메시지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일관되게, 고객 중심이라는 관점을 보장하기 위해 고안되고 집행된다.


그럼 이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그 전략을 성공적으로 결합하여 통일된 경험을 제공하는 통합 마케팅 캠페인의 몇 가지 예를 살펴보자.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3가지 성공적인 통합 마케팅 캠페인


1. Always의 #LikeAGirl

 

광고는 "뭔가를 '기집애'처럼 한다는 건 무슨 뜻일까?"라고 묻는다.

 

그리고 "소녀가 어때서?"라는 답으로 이어진다. (넌 얼마나 잘하는데?)


여성 케어 브랜드는 항상 차세대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고 싶어 한다. 디자인과 광고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영국 자선단체인 디자인 아트 디렉션(D&AD)에서 따르면, 이 회사는 소녀들이 사춘기에서 젊은 여성으로 성장하면서 기회를 포착했다.


광고회사 '레오 버넷 캐나다'의 CEO 겸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인 주디 존은 "그들이 브랜드의 미래인 소녀들을 주인공으로 삼기 시작했다"라고 말한다. "소녀들은 자신이 어색하고 확실하지 않은 시기인 사춘기에 Always와 먼저 접촉한다. 이것은 소녀들에게 브랜드의 목적을 보여주고 자신감을 옹호해 주는 중추적인 전략이다."


연구 결과 여성의 절반 이상이 사춘기에 자신감 감퇴를 경험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Always의 크리에이티브 팀은 "소녀처럼"이라는 경멸적인 문구를 권능의 문구로 변모시키기 위한 통합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 캠페인은 텔레비전, 인쇄물,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다. 캠페인 홍보 영상은 다큐멘터리 영화제작자 로렌 그린필드가 지휘했다. D&AD에 따르면 이는 다음과 같은 결과로 이어졌다.

 

  • 이 다큐멘터리 형식의 홍보 영상(영화)은 150개국 이상에서 8500만 회 이상의 유튜브 조회수를 기록했다.
  • 이 영화를 보기 전에, 16세에서 24세 사이의 단 19퍼센트만이 "소녀처럼"에 대한 긍정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었으나 시청 후 76%는 더 이상 이 문구를 부정적으로 보지 않았다.
  • 이 영화를 본 남성 3명 중 2명은 "소녀처럼"을 모욕으로 사용하기 전에 이제는 다시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 캠페인은 D&D로부터 8개 카테고리에 걸쳐 상을 받았고 세계적 인식의 전향을 불러일으켰다.

 


2.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Trensfarency

 

 

사우스웨스트항공은 '투명성'이라는 Transparency와 '요금'이라는 Fare를 합쳐 '투명성이 확보된 요금'이라는 콘셉트의 통합 마케팅에 나섰다. 이 항공사는 텔레비전, 라디오, 인쇄물 및 디지털 자산을 사용하여 고객이 수하물, 항공편 변경, 스낵 및 음료와 같은 물품에 대해 어떻게 비용을 지불할 것인지를 보여준다.

 

이 항공사는 다른 항공사보다 사우스웨스트를 선택함으로써 고객이 얻을 가치를 보여주는 Trensfarency 캠페인을 위한 정보와 재미있는 콘텐츠를 다양하게 보여준다.

 

  • 유나이티드, 스피릿, 델타 등의 항공사와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세부 요금체계 비교.
  • 다른 항공사와 마주치게 될 높은 수수료에 대한 고객의 지식을 테스트하는 '수수료 또는 가짜' 게임.
  • 수하물이나 변경 수수료를 받지 않는 유일한 미국 항공사로서 사우스웨스트의 위상을 자랑하는 뉴스레터.
  • 고객이 다른 항공사의 수수료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패러디한 '수수료 해커' 코너.

 

라이트는 "이번 캠페인이 트위터와 페이스북 양쪽에서 만들어 낸 긍정적인 신호"라고 말했다.

 

 

3. Domino의 AnyWare

 

 

피자 레스토랑 체인점인 도미노는 사람들이 음식을 더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AnyWare" 캠페인을 만들었다. 도미노 애니웨어는 고객들이 트윗, 문자, 포드 동기화, 스마트 텔레비전, 스마트 워치로 주문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아이디어는 AnyWare보다 2년 앞서 고객의 결제 정보, 주소, 이지 오더 등을 저장하는 Domino가 설립한 피자 프로파일(Pized Pizza Profiles)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간편 주문은 고객이 선호하는 음식 주문으로 선호하는 결제 방법, 주문 유형(배달 또는 이월), 주소 또는 좋아하는 가게가 포함된다.

 

Domino는 AnyWare로 고객을 유도하기 위해 보도 자료, 전국 텔레비전 캠페인 등을 배포했다. 고객들이 새로운 주문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소셜 미디어를 통해 총력을 기울였다. 이 성공적인 캠페인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낳았다.

 

  • AnyWare 캠페인은 Jimmy Fallon, Ellen, Today Show 등의 방송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20억 달러 이상의 기업 이미지 가치를 창출했다.
  • AnyWare 웹사이트는 50만 명 이상의 방문자가 찾았다.
  • 3분기 내내 진행된 애니웨어 TV 캠페인은 전년 동기 대비 10.5%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 AnyWare 캠페인은 도미노가 모든 주문의 절반을 디지털로 주문한다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툴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Tools) 


기업은 고객과 더 효율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통합 마케팅 전략을 사용할 것이 요구된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즉 SNS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한 지금 마케터들은 이러한 기회를 활용하고 다른 사람들을 이끌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SNS 정도는 나도 잘 쓴다고.'라는 안일한 생각은 스스로를 도태되도록 만든다. 일반 사용자들보다 몇 걸음 더 들어가 숨겨진 모든 기능을 정확히 꿰뚫고 있어야만 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