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독자가 좋아하는 캐릭터 만들기

구름산신작가 2023. 5. 26.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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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들은 멋진 캐릭터를 좋아합니다.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를 떠올려 보세요. 스토리 아크를 기억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최고의 대사를 기억할 수도 있고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배경 설명을 기억할 수도 있지만 솔직히 말해서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캐릭터는요? 오리지널 캐릭터,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는요? 

 

어떻게 하면 평생 기억에 남을 훌륭한 캐릭터를 만들 수 있을까요? 캐릭터 개발이란 무엇이며 독자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이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캐릭터 개발의 정의와 작가가 캐릭터 개발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캐릭터 창작부터 스토리텔링에 이르기까지 캐릭터 개발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캐릭터 개발 사례를 살펴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캐릭터 개발 연습을 통해 글쓰기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캐릭터 개발이란 무엇인가? 잘 발전시킨 캐릭터를 위한 3단계

 

캐릭터 개발은 가상의 캐릭터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고 전달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성격 특성 목록 그 이상입니다.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드는 데는 단 세 단계만 거치면 됩니다:

 

  1. 캐릭터 만들기
  2. 캐릭터를 개발하기
  3. 스토리에 넣기

 

이게 전부입니다. 참 쉽죠?

 

하지만 사실은 전혀 쉽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사랑에 빠질 수 있는 캐릭터를 개발하려면 수백 가지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이러한 각 단계에는 며칠 또는 몇 달, 심지어 몇 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또는 단 몇 분 만에 만들 수도 있죠. 

 

J.K. 롤링은 이마에 흉터가 있는 어린 소년이 기차에 탑승하는 환상을 본 순간 해리 포터가 시작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롤링은 해리 포터를 개발하고 첫 번째 책을 집필하는 데 5년이 더 걸렸습니다.)


이 글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아이디어를 전체 스토리를 이끌어갈 수 있는 살아 숨 쉬는 캐릭터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첫 번째 단계인 캐릭터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유형의 캐릭터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시다.

 


 

1단계: 스토리에 맞는 캐릭터를 만드는 방법

 

모든 캐릭터 개발 단계 중에서 이 단계는 가장 많은 '꿀팁'이 존재하지만, 실은 가장 조언이 적게 필요한 단계입니다. 캐릭터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발견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J.K. 롤링이 기차를 타면서 해리 포터를 발견한 것처럼, 대부분의 훌륭한 캐릭터는 작가가 거의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탄생됩니다.


실생활에서 영감을 얻을 수도 있지만, 여러분이 읽는 모든 영화, 책, 이야기 속에는 항상 주변 인물들이 있습니다. 눈여겨보면 무엇이 위대한 캐릭터에게 영감을 주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스토리에 필요한 캐릭터 유형이 있으며, 해당 유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때때로 캐릭터를 리버스 엔지니어링으로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캐릭터 유형]

캐릭터에는 크게 두 가지 범주와 다양한 하위 유형이 있습니다:

1. 주인공

2. 보조 캐릭터


대부분의 스토리에는 한두 명의 주인공만 있으므로 대부분의 캐릭터는 조연 캐릭터가 됩니다. 그렇다면 주인공이란 무엇인가요?

 

주인공 정의: 이야기의 주요 등장인물. 줄거리의 중심에 있는 인물로, 자신의 선택이 스토리를 이끌고 자신의 운명이 스토리의 결과를 결정합니다.


주인공은 스토리 전반에 걸쳐 변화하는 캐릭터 아크가 있는 역동적인 캐릭터인 경우가 많습니다. (스토리 아크가 무엇인지 모르신다면 맨 위 하이퍼 링크를 클릭하세요.)


또한 주인공은,

 

  • 화자가 주인공의 시점을 따르거나,
  • 1인칭 화자 시점의 캐릭터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캐릭터는 내러티브를 전달하며,
  • 3인칭 제한 시점으로 진행되는 스토리에서는 독자가 생각과 감정을 볼 수 있는 유일한 캐릭터가 됩니다.

 

※주의: 주연급 캐릭터가 많을수록 더 많은 시점이 존재하고 내러티브는 더 복잡해지며, 따라서 더 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 주인공은 대체로 다음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클래식 영웅. 해리 포터, 제인 에어, 애티커스 핀치, 캣니스 에버딘을 생각해 보세요. 고전적인 영웅은 용감하고 이타적이며 옳은 일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2. 안티 히어로. 세베루스 스네이프, 허클베리 핀 또는 한 솔로를 생각해 보세요. 안티 영웅은 고귀하지 않고, 옳은 일을 하는 경우가 드물며,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악당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3. 평범한 영웅. 네빌 롱바텀, 홀든 콜필드, 제인 오스틴의 엠마 우드하우스를 생각해 보세요. 이 캐릭터들은 우리 대부분과 마찬가지로 고귀한 자질과 덜 고귀한 자질이 고르게 섞여 있습니다.

 

■ 보조 캐릭터는 다음의 모든 유형을 포함합니다:

 

  • 악당 또는 적대자 모든 스토리에 악당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악당이 있는 스토리의 경우 악당은 외부 갈등의 주요 원인입니다.
  • 연인 또는 연적 러브 플롯 또는 서브플롯이 있는 스토리에서 연적은 주인공의 주요 라이벌이며, 심지어 주인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스토리가 진행되는 동안 변하지 않는 정적인 인물일 수도 있고, 변하지만 로맨틱한 긴장감을 더하는 동적인 인물일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러브 스토리에는 삼각관계를 형성하고 로맨틱한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또 다른 사랑 상대인 라이벌이 등장합니다.
  • 포일 캐릭터 주인공의 거울 역할을 하는 보조 캐릭터로, 주인공의 성격과 선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인공과 매우 비슷하지만 한두 가지 주요한 면에서 주인공과 다릅니다. 
  • 멘토 멘토는 주인공을 이끌고, 곤경에서 벗어나도록 돕고,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는 캐릭터입니다. 주인공의 여정을 다루는 플롯 구조의 주축으로, 많은 유형의 스토리에서 좋은 멘토가 없으면 주인공의 여정은 비극으로 끝나게 됩니다. (예: 멘토가 없었던 햄릿)
  • 조수(사이드킥) 조수는 주인공을 지원하는 캐릭터입니다. 주인공과 악당 외에 캐릭터화할 수 있는 기회가 가장 많으며, 대화 기회와 캐릭터의 사고방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조수/사이드킥 캐릭터는 로맨스부터 모험, 미스터리 등 모든 장르에 등장합니다.
  • 주변인 일명 사이드 캐릭터라고 부르는 주변인은 종종 주인공과의 오랜 상호작용, 심지어는 깊은 배경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토리 전반에 걸쳐 중요한 결정을 내리거나 성격이 변화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 코러스 극작에서 유래한 용어로, 이름과 모호한 설명이 있을 수 있지만 완전히 개발된 완성형 캐릭터가 아니며, 주로 방관자 역할을 합니다.
  • 용의자 미스터리와 스릴러에 특화된 용의자는 완전히 발달된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수사관의 탐구 대상이 됩니다. 용의자는 모두 동기가 있어야 하며 적어도 범죄에 대해 어느 정도 유죄를 받을 것처럼 보여야 합니다.

 

이러한 캐릭터는 적어도 스토리의 범위 내에서 평면적인 캐릭터 아크를 가진 정적인 캐릭터인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훌륭한 작가는 모든 캐릭터에 고유한 아크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작가로서의 임무는 스토리에서 독자에게 그 아크를 얼마나 보여줄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2단계: 캐릭터를 더 공감할 수 있게 개발하기

 

캐릭터 몇 개를 만들었다고 해서 작업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이제 캐릭터를 발전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공감형 캐릭터의 7가지 특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 목록을 체크리스트라고 생각하세요. 핵심은 스토리 초반에 이러한 특성을 적어도 두세 개 이상 포함시키는 것이며, 주인공의 첫 장면에 포함시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목록은 보조 캐릭터에도 적용되며, 스토리의 깊이와 연결성을 빠르게 추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악당과 적대자의 경우, 이 목록을 반대로 사용하면 관객이 싫어하는 악당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공감 가는 캐릭터의 7가지 특징

 

  1. 행동력 주인공이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딜레마에 직면했을 때 어려운 선택을 하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행동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2. 부당한 대우를 받음 캐릭터가 괴롭힘을 당하거나, 박해를 받거나, 불공정한 대우를 받거나, 불의의 희생자가 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조앤 롤링의 해리 포터, 찰스 디킨스의 거의 모든 주인공, 마크 트웨인의 허클베리 핀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3. 역량 시전/과시 독자는 유능한 사람, 자신의 기술을 뽐내는 사람에게 관심이 있습니다.
  4. 친구(베프) 우리는 좋은 친구가 있는 사람들에게 매력을 느낍니다. 그런 친구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누군가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됩니다. 주인공을 다른 흥미로운 캐릭터로 둘러싸서 호감 가는 인물임을 보여주세요.
  5. 선행 블레이크 스나이더의 말처럼 "고양이를 구하세요."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도와줌으로써 주인공은 다른 부정적인 특성에도 불구하고 '착한 사람'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6. 신체적/인간적 특성 해리 포터의 이마에 난 흉터, 론 위즐리의 빨간 머리, 헤르미온느의 곱슬머리 등 기억에 남는 특징이란 그 사람을 즉각적으로 떠올릴 수 있게 하는 요소입니다. 말투, 독특한 목소리 또는 습관과 같은 독특한 특성은 조연 캐릭터에게 특히 중요하지만, 간단한 특성은 주인공을 빠르게 알아가게 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7. 비밀스러운 약점 누구에게나 취약한 부분이 있습니다. 브루스 웨인의 박쥐 공포증이나 슈퍼맨의 크립토나이트에 대한 약점 등 주인공의 비밀스러운 약점을 독자에게 알려주면, 스토리 전체에서 지속될 수 있는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캐릭터에 맞는 두세 가지를 골랐다면 초기 장면에 포함하세요. 스토리 전체에 이러한 요소를 포함시키면 독자들이 캐릭터에 더욱 빠져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스케치를 만드는 방법

 

특성을 선택했으면 캐릭터 스케치 또는 캐릭터 프로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글쓰기 과정에서 기억하거나 계속 발전시켜 나갈 캐릭터에 대한 세부 정보를 기록합니다.

 

캐릭터 스케치에 포함될 수 있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캐릭터 이름
  • 이미지 (이미지 검색에서 샘플로 사용할 사진을 찾습니다.)
  • 캐릭터 유형
  • 한 문장 요약
  • 한 문단 설명 (신체적 특징, 직업, 결점, 좋은 특성, 매너리즘 등 포함)
  • 목표(원하는 것)
  • 갈등(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이유)
  • 내러티브(이야기에서 캐릭터들이 하는 일)

 

※주의: 캐릭터 개발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스토리 속에 캐릭터를 넣는 것입니다. 캐릭터 자체를 위해 캐릭터를 스케치하는 것이 아니라 스토리에서 캐릭터가 어디에 어울리는지 찾아야 합니다.

 


 

3단계: 캐릭터에 스토리를 입히기

 

이 단계는 가장 중요한 단계이며, 많은 작가들이 이 단계에 도달하는 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어떤 작가는 책을 쓰기 전에 캐릭터의 어릴 때 기억부터 좋아하는 간식까지 캐릭터 성격의 모든 측면을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종종 시간 낭비입니다. 왜 그럴까요? 작가로서 여러분의 임무는 캐릭터를 스트레스가 많고 갈등이 심한 상황에 처하게 하는 것이며, 그 순간에는 캐릭터가 가장 좋아하는 간식은 별 상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캐릭터를 알아가는 데 시간을 투자하지 말라는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시작은 시작일 뿐입니다. 진정한 캐릭터 개발은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점차 진행됩니다.

 

■ 스토리를 통한 캐릭터 개발의 6단계

 

캐릭터 아크와 스토리 아크는 보통 같은 의미입니다. 멋진 이야기를 들려주면 캐릭터가 변화하고 변신합니다. 이 아크는 플롯의 6가지 요소를 따르는데, 여기서는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캐릭터의 평소 모습 주인공에게 정상적인 모습이란 어떤 걸까요? 한 장면 반에서 세 장면 이내로 주인공의 평소 정상적인 모습을 보여주세요.
  2. 자극적인 사건이나 문제 선동적 사건에서는 무언가가 캐릭터의 정상적인 삶을 방해하고 대응을 강요합니다. 예를 들어 해리 포터가 호그와트에서 입학 허가서를 받습니다. 악마가 파우스투스 박사에게 나타나 거래를 제안합니다.
  3. 상승하는 행동/진행되는 합병증 문제와 합병증(복합적인 문제)이 증가하여 주인공에게 갈등을 일으킵니다.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 주인공의 상황은 점점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내적 갈등과 외적 갈등이 증가함에 따라 캐릭터가 눈앞에서 발전할 것입니다. 역경을 헤쳐나가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미처 몰랐던 캐릭터의 새로운 면모를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4. 딜레마 캐릭터에게 불가능한 선택을 하도록 하세요. 상승 액션의 목적은 주인공에게 불가능한 선택, 즉 똑같이 어려운 두 가지 선택이 있는 딜레마에 빠지게 하는 것입니다.
  5. 클라이맥스 주인공이 선택하고 그 선택의 결과가 이야기에서 가장 큰 행동과 갈등의 순간으로 이어집니다. 갈등은 캐릭터 개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6. 뉴노멀 주인공의 새로운 노멀이 확립됩니다. 스토리의 갈등과 드라마를 겪은 후 주인공의 뉴노멀은 어떤 모습일까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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