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구름산신작가 2022. 2. 13.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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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능력이나 나이에 관계없이 다양한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및 제품을 생성하기 위한 디자인 개념을 갖는 접근방법을 말한다.(Ronald, 1999).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은 특정한 계층만을 위한 디자인이 아니며,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특별한 차별이나 별도의 장치 없이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개념을 말한다. 따라서, 노인이나 장애인들과 같은 특수한 계층의 사람들을 고려하여 디자인하였다고 하더라도, 정상인들이 사용하기에도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유니버설 디자인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원칙 및 지침들은 다음과 같다.



원칙 1. 공평한 사용

이 원칙은 다양한 능력을 가진 계층의 사람들이 공평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디자인 지침이 고려되어야 한다.

  • 모든 사용자들에게 같은 정도의 사용성을 제공하도록 한다.

  • 특정 사용자층을 차별화하지 않도록 한다.

  • 모든 사용자들에게 동등한 수준의 프라이버시, 보안성, 안전성을 제공한다.



원칙 2. 사용의 유연성

이 원칙은 광범위한 수준의 개인적 선호도 및 능력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디자인 지침이 고려되어야 한다.

  • 사용 방법에서의 여러 가지 대안들을 제공하도록 한다.

  •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 모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사용자 동작에 대해 높은 정확성과 정밀도가 유지되도록 디자인한다.

  • 사용자의 속도에 대한 적응성을 고려하여 디자인한다.



원칙 3. 단순하고 직관적인 사용

사용자의 경험, 지식, 언어능력 또는 집중력에 관계없이 사용에 있어서의 이해가 용이하도록 디자인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원칙으로, 다음과 같은 디자인 지침이 고려되어야 한다.

  • 불필요한 복잡성을 제거한다.

  • 사용자의 예상과 직관에 일관성 있게 디자인한다.

  • 다양한 수준의 읽고 쓰는 능력 및 언어능력을 수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한다.

  • 중요도에 따라 정보를 배열한다.

  • 작업 수행 중 및 종결에 대한 효과적인 피드백 정보를 제공한다.



원칙 4. 정보의 지각성

주변 조건이나 사용자의 감각 능력에 관계없이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한다는 원칙으로, 다음과 같은 지침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 중요한 정보의 중복적인 제시를 위하여(시각적, 음성적, 촉각적 방법과 같은) 다른 정보 제시방법을 사용한다.

  • 중요한 정보와 그 배경 사이에 적당한 대비(Contrast)를 고려한다.

  • 중요 정보의 가독성(legibility)을 최대화한다.

  • 감각 장애를 갖는 사람들에 의하여 사용되어 온 다양한 방법이나 장치들과의 양립성(Compatibility)에 모순되지 않도록 디자인한다.



원칙 5. 오류에 대한 관용성

위험한 행위나 의도하지 않은 행위의 결과에 대한 위험성을 최소화하도록 디자인해야 한다는 원칙을 말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지침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 위험과 오류를 최소화하도록 구성요소를 배열한다. 즉, 가장 자주 사용되는 구성요소들은 가장 접근하기 쉬운 곳에 배열하고 위험한 구성요소는 제거하거나 분리하거나 덮개를 만들어 준다.

  • 위험과 오류에 대한 경고를 제공한다.

  • 경계가 요구되는 작업에서 무의식적인 행위가 발생되지 않도록 디자인한다.



원칙 6. 육체적 노력을 최소화

사용에 있어 효과적이고 안락하며 최소의 피로가 유발되도록 디자인해야 한다는 원칙을 말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지침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 사용자가 편안한 자세를 유지하도록 한다.

  • 적정한 수준의 조작력을 사용하도록 한다.

  • 반복행위를 최소화한다.

  • 지속적인 육체적 노력을 최소화한다.



원칙 7. 접근과 사용에 대한 크기와 공간

사용자의 신체 크기, 자세, 움직임에 쉽게 접근하고, 닿고, 조작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적당한 크기와 공간을 고려해 디자인해야 한다는 원칙을 말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지침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앉거나 선 자세의 사용자가 명확히 볼 수 있도록 디자인한다.

  • 모든 구성요소에 대해 앉거나 선 자세의 사용자가 편안하게 닿을 수 있도록 한다.

  • 손과 손잡이 크기에서의 변동을 고려하여 디자인한다.

  • 보조장치나 개인적 도구의 사용을 위한 적당한 공간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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