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록 독후감 쉽게 빨리 쓰는 법 (형식 제공)

구름산신작가 2021. 8. 9. 13:46
반응형

이따금 독서록이나 독후감을 쓰려고 자리에 앉으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합니다. 또 과제나 리포트 등은 늘 제출 시간이 임박하죠. 그래서 마음은 급하고 생각은 정리가 안 됩니다.

 

평소에 책을 읽고 독서 노트를 작성해 두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현실은 정반대로 평소에 책을 읽지도, 독서 노트를 쓰지도 않죠. 그런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요... 

 

책을 아예 안 읽었다면 도와줄 수가 없네요. 하지만 대충이라도 책을 훑어봤다면, 독서록이나 독후감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질문 목록이 있습니다. 지금 당장 독서록을 써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빕니다.

 

  1. 어떤 장르의 책인가요?
  2. 누구를 대상을 한 책인가요?
  3. 이 책의 주제를 한 줄로 요약한다면?   
  4. 이 책에서는 무슨 일이 왜 일어납니까?
  5. 이야기의 터닝 포인트는 어느 부분인가요? 
  6. 책의 내용 중 이해가 잘 되지 않거나 헷갈리는 부분은?
  7. 이 책에는 어떤 논쟁거리가 등장하나요?
  8. 등장인물 중에서 나와 연결 지을 수 있는 캐릭터는? 그 이유는?
  9. 책에서 가장 비호감인 캐릭터는? 그 이유는?
  10. 이 책에서 나의 오감(시각/청각/촉각/후각/미각)을 자극한 부분은 어디인가요?
  11. 책을 읽고 난 뒤 나의 기분은 어떻게 바뀌었나요?
  12. 책을 읽으며 가장 마음에 든 부분이나 문장을 고른다면? (3~5개)
  13. 책에서 가장 싫었던 부분은 어디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14. 내가 고쳐 쓰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어디를, 어떻게 바꾸고 싶나요?
  15. 작가는 이 책을 어떤 목적으로 썼다고 생각하나요?
  16. 나는 이 책을 통해 무엇을 배우게 되었나요?
  17. 이 책을 다른 책 혹은 영화와 비교한다면? 
  18. 다른 이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면 누구에게 어떤 이유로 추천하고 싶나요?

오늘 들어온 신상과 사은품을 확인하세요!

이상의 질문에 모두 답할 필요는 없습니다. 분량에 따라, 또 답하기 쉬운 질문을 골라서 답을 쓰듯 작성하면 됩니다. 단, 가급적 구체적으로 쓰는 게 분량을 채우는데 좋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