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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이론의 타임라인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1890년대 - 초기 영화 이론: 영화의 출현과 함께 초기 영화 이론이 등장했습니다. 이 시기의 이론은 주로 영화의 기술적 측면과 예술적 가능성에 중점을 둡니다.
- 1920년대 - 포말리즘과 실용주의: 러시아의 포말리즘 이론자들과 독일의 실용주의 이론자들이 영화를 예술의 형태로 간주하기 시작했습니다.
- 1930년대 - 마르크스주의와 심리학적 접근: 이 시기에는 사회학적, 정치적, 심리학적 요소가 영화 이론에 포함되기 시작했습니다.
- 1950년대 - 영화 언어론: 이론자들은 영화가 독특한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영화의 구조와 문법에 대한 연구로 이어졌습니다.
- 1960-70년대 - 구조주의와 반영론: 이 시기의 이론자들은 영화가 사회와 문화를 어떻게 반영하는지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 1980년대 - 포스트모더니즘과 여성주의: 여성주의, 포스트콜로니얼리즘, 퀴어 이론 등 다양한 접근법이 등장하면서 영화 이론의 범위가 확장되었습니다.
- 1990년대 - 문화 연구와 포스트콜로니얼리즘: 영화를 통해 다양한 문화와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 2000년대 - 디지털 영화와 트랜스미디어: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영화의 형태와 내용이 크게 변화하면서 새로운 이론적 접근법이 필요해졌습니다.
- 2010년대 - 글로벌 시네마와 다양성: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와 이야기가 영화 속에 녹아들면서 글로벌 시네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타임라인은 간략한 개요일 뿐, 각 시기별로 다양한 이론과 접근법이 존재합니다. 영화 이론은 시대와 문화, 기술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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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주요 영화 이론의 목록입니다:
- 포말리즘: 영화의 형식적 요소와 구조에 중점을 둡니다. 러시아 포말리즘은 이론의 초기 형태로, 영화의 특별한 특성과 예술적 표현 방식을 강조했습니다.
- 실용주의: 독일의 실용주의는 영화를 통해 현실을 재현하려는 노력에 중점을 둡니다.
- 심리학적 접근: 주로 프로이드와 융의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영화와 관객의 상호작용 및 영화의 꿈과 같은 특성을 연구합니다.
- 영화 언어론: 영화가 독특한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의미를 전달한다는 접근법입니다.
- 구조주의: 영화 내의 기호와 구조를 분석하여 그 의미를 파악하려는 접근법입니다.
- 반영론: 영화가 사회와 문화를 어떻게 반영하는지 연구하는 이론입니다.
- 여성주의 영화 이론: 여성의 시각과 위치를 중심으로 영화를 분석하며, 남성 중심의 시각에서 벗어나 여성의 목소리와 경험을 강조합니다.
- 포스트콜로니얼 영화 이론: 식민지주의와 그 후의 시대를 중심으로, 영화에서의 권력 관계와 문화적 표현을 연구합니다.
- 퀴어 영화 이론: 성적 지향성과 성별 정체성을 중심으로 영화를 분석하며, 다양한 성적 지향성과 정체성의 표현을 연구합니다.
- 포스트모더니즘: 전통적인 의미 체계와 구조를 해체하고, 다양한 해석과 접근법을 통해 영화를 분석합니다.
- 디지털 영화 이론: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영화의 제작과 소비 방식에 대한 연구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영화 이론이 있으며, 각 이론은 특정 문화적, 사회적, 학문적 배경 속에서 발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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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연구로 박사 논문을 쓰기 위해 알아야 할 주요 영화 이론 20가지와 그에 대한 주요 이론가 및 비평가, 학자들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포말리즘 | 세르게이 아이젠슈테인, 레프 크레슬러 |
실용주의 | 지크프리트 크라카워어, 로터트 비엔켈 |
심리학적 접근 | 크리스티안 메츠, 장루이 바우드리야르 |
영화 언어론 | 페르디난 드 사쓰르, 롤랑 바르트 |
구조주의 |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로만 야콥슨 |
반영론 | 지안-루이 컴올리, 앤드류 사리스 |
여성주의 영화 이론 | 로라 멀비, 앤 캐플린 |
포스트콜로니얼 영화 이론 | 게이트리 스파이브크, 트리니 미누하 |
퀴어 영화 이론 | 리처드 다이어, 비토 루소 |
포스트모더니즘 | 프레드릭 제임슨, 린다 허치온 |
디지털 영화 이론 | 레브 마노비치, 마크 B.N. 한센 |
영화의 정치학 | 앤드레 바진, 토마스 엘사서 |
인종과 영화 | 맨토 뒤보이스, 리처드 다이어 |
영화와 철학 | 스탠리 카벨, 데이비드 보드웰 |
영화 내러티브 이론 | 크리스티안 메츠, 데이비드 보드웰 |
영화와 신체성 | 비비안 소브칙, 로라 U. 마크스 |
영화와 사운드 | 미셸 샤욘, 클로드 샤브롤 |
영화와 시간 | 질 들뢰즈, 메리 앤 두안 |
영화와 공간 | 앤드루 더드데일, 에드워드 소자 |
영화와 감성 | 제니퍼 M. 베이커, 그레그 M. 스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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