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주요 미디어 아티스트 및 주목할 만한 작품

구름산신작가 2023. 10. 13.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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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미디어 아티스트 몇 명과 그들의 주목할 만한 작품 및 기본 컨셉:

 

백남준 (Nam June Paik, 1932-2006)

  • 작품: "TV 부처"(TV Buddha, 1974)
    이 작품에서는 불상이 실시간으로 이미지를 보여주는 텔레비전을 마주보고 앉아 현대 기술과 고대의 영성이 병치되어 있습니다. 시간의 본질, 보는 사람과 보는 사람 사이의 관계, 인간의 삶에서 점점 더 커지는 기술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빌 비올라 (Bill Viola, 1951년생)

  • 작품: "반사하는 수영장"( The Reflecting Pool, 1977-1979)
    이 비디오 설치 작품은 물을 은유적인 거울로 사용하여 변화와 순환하는 삶의 본질을 상징합니다. 이 작품은 실제와 연출된 순간을 혼합하여 시청자가 미디어의 인공적인 특성과 현실에 대한 구성적인 인식을 마주하게 합니다.

 

제니 홀저 (Jenny Holzer, 1950 년 출생)

  • 작품: "트루이즘"(Truisms, 1977-79)
    제니 홀저의 "진리"는 포스터에 인쇄되어 공공장소에 전시된 일련의 한 줄 또는 짧은 문구입니다. 이 작품은 진실의 본질, 언어의 힘, 그리고 메시지가 서로 다른 개인에 의해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해석되는지를 탐구합니다.

 

코리 아르칸젤 (Cory Arcangel, 1978 년 출생)

  • 작품: "슈퍼 마리오 클라우드"(Super Mario Clouds, 2002) 
    이 작품에서 아르캉젤은 고전 비디오 게임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카트리지를 해킹하여 푸른 하늘에 스크롤링되는 구름만 표시했습니다. 이 작품은 비디오 게임의 문화적 중요성, 디지털 미디어의 물질성, 기술 시스템의 조작에 대해 살펴봅니다.

 

피필로티 리스트 (Pipilotti Rist, 1962년생)

  • 작품: "에버 이즈 오버 올"(Ever Is Over All, 1997)
    이 비디오 설치 작품은 한 여성이 꽃으로 자동차 유리창을 행복하게 깨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작품은 종종 여성의 힘을 기념하고 사회적 규범과 기대에 대한 비판으로 간주됩니다.

 

라파엘 로자노-헤머 (Rafael Lozano-Hemmer, 1967년생)

  • 작품: "펄스 룸"(Pulse Room, 2006)
    이 인터랙티브 설치 작품에서는 백열전구가 센서를 들고 있는 관람객의 심장 박동과 같은 속도로 깜박입니다. 이 작품은 기술과 생물학을 결합하여 생명의 리듬에 대한 공유된 경험을 만들어냅니다.

 

올라퍼 엘리아슨 (Olafur Eliasson, 1967년생)

  • 작품: "날씨 프로젝트"(The Weather Project, 2003)
    런던 테이트 모던에 설치된 이 대형 설치물은 태양과 하늘을 모방하여 대기를 공유하는 경험을 만들어 냈습니다. 엘리아슨의 작품은 자연 현상에 대한 인식과 개인과 환경 간의 관계를 탐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린 허쉬만 리슨 (Lynn Hershman Leeson, 1941 년 출생)

  • 작품: "딥 컨택트"(Deep Contact, 1989)
    이 인터랙티브 아트워크는 터치스크린 기술을 사용한 최초의 작품 중 하나입니다. 시선, 터치 및 제어의 역학을 탐구하는 내러티브에 시청자를 참여시켜 인간 상호 작용을 형성하는 데 있어 기술의 역할에 대한 해설을 제공합니다.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Marina Abramović, 1946년생)

  • 작품: "아티스트는 존재한다"(The Artist is Present, 2010)
    이 퍼포먼스에서 아브라모비치는 현대미술관의 한 테이블에 조용히 앉아 맞은편에 앉은 관람객의 시선을 마주했습니다. 이 작품은 존재, 인내, 예술가와 관객의 관계에 대한 주제를 탐구합니다.

 

크리스티앙 폴 (Christiane Paul, 1961 년 출생)

  • 작품: 큐레이터이자 학자인 폴의 가장 중요한 작업은 디지털 아트, 특히 그녀의 저서 "디지털 아트"(Digital Art, 2003)에 대한 옹호와 해석에 있습니다.
    폴은 디지털 기술이 예술의 미학과 제작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디지털 표현의 복잡성과 가능성을 다루고 있습니다.

 

게리 힐 (Gary Hill, 1951 년 출생)

  • 작품: "항상 이미 일어나고 있는 일"(Inasmuch As It Is Always Already Taking Place, 1990)
    이 비디오 설치 작품은 아티스트의 신체를 클로즈업하여 보여주는 소형 모니터를 포함합니다. 힐의 작품은 종종 언어, 정체성, 신체 사이의 관계에 대해 질문하며 예술적 매체로서 비디오의 경계를 확장합니다.

 

 

스텔라크 (Stelarc, 1946년생)

  • 작품: "써드 핸드"(Third Hand, 1980)
    퍼포먼스 아티스트인 스텔라크는 근육의 움직임으로 제어하는 로봇 '제3의 손'을 설계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기술과 인체의 통합을 탐구하며 사이보그와 포스트 휴머니즘의 개념을 탐구합니다.

 

자넷 카디프 (Janet Cardiff, 1957년생) & 조지 뷰레스 밀러 (George Bures Miller, 1960년생)

  • 작품: "까마귀의 살인"(2008)
    이 오디오 설치 작품은 사운드를 사용하여 가상의 조각 공간을 생성함으로써 관객을 서라운드 사운드 내러티브 경험에 몰입하게 합니다. 카디프와 밀러의 작품은 종종 사운드와 내러티브가 공간과 현실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구성하는 방식을 탐구합니다.

 

하룬 파로키 (Harun Farocki, 1944-2014)

  • 작품: "진지한 게임"(Serious Games, 2009-2010)
    파로키의 4부작 비디오 설치 작품은 군사 훈련에서 비디오 게임 기술의 사용을 조사합니다. 그의 작품은 종종 미디어, 기술, 전쟁 이미지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조사합니다.

 

줄리아 셰어 (Julia Scher, 1954 년 출생)

  • 작품: "예측 엔지니어링2"(Predictive Engineering2, 1998)
    이 설치물은 감시 카메라와 모니터를 사용하여 현대 사회에 만연한 감시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킵니다. 쉬어의 작품은 프라이버시, 보안, 감시 기술 이면의 권력 구조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카오 페이 (Cao Fei, 1978년생)

  • 작품: "RMB 시티"(RMB City, 2008-2011)
    "RMB 시티"는 중국 문화의 상징과 공상 과학 요소를 결합한 세컨드 라이프 온라인 세계의 가상 도시였습니다. 카오의 작품은 도시화, 세계화, 가상 세계라는 주제를 자주 다루고 있습니다.

 

비토 아콘치 (Vito Acconci, 1940-2017)

  • 작품: "주제곡"(Theme Song, 1973)
    이 비디오 아트 작품은 친밀한 환경에서 누워서 시청자에게 직접 말하는 아콘치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작품은 개인 공간의 문제, 비디오의 관음증적 특성을 살펴보고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의 경계에 도전합니다.

 

다라 번바움 (Dara Birnbaum, 1946년생)

  • 작품: "기술 / 변형: 원더우먼"(Technology/Transformation: Wonder Woman, 1978-79)
    번바움의 비디오는 미디어 활용의 선구적인 사례입니다. 그녀는 텔레비전 시리즈 원더우먼의 장면을 해체하여 미디어 속 여성의 재현과 대중문화에 내재된 이데올로기적 메시지를 비판합니다.

 

존 라프만 (Jon Rafman, 1981년생)

  • 작품: "구글 스트리트 뷰의 아홉 가지 눈"(The Nine Eyes of Google Street View, 2008~진행 중)
    현재 진행 중인 이 프로젝트는 Google 스트리트 뷰의 놀랍거나 초현실적인 이미지 모음입니다. 라프만의 작품은 감시, 정보의 민주화, 디지털 시대에서 개인의 소외라는 주제를 탐구합니다.

 

히토 슈타이어 (Hito Steyerl, 1966년생)

  • 작품 : "보이지 않는 방법: 빌어먹을 교훈적인 교육용 .MOV 파일" (How Not to Be Seen: A Fu**ing Didactic Educational .MOV File, 2013)
    이 영화에서 슈테얼은 초연결 세상에서 디지털 감시와 가시성의 정치에 대해 유머러스하면서도 통찰력 있는 비판을 합니다. 이 작품은 다양한 형태의 감시에서 보이지 않는 사람이 되기 위한 전술을 제안합니다.

 

캐롤리 슈니만 (Carolee Schneemann, 1939-2019)

  • 작품: "눈"(Snows, 1967)
    슈니만은 여러 대의 영사기, 키네틱 움직임, 신체적 액션을 사용하여 베트남 전쟁의 잔혹한 상황을 혼란스럽게 표현합니다. 그녀의 작품은 종종 신체, 성별, 섹슈얼리티의 교차점을 탐구합니다.

 

크지슈토프 보디츠코 (Krzysztof Wodiczko, 1943년생)

  • 작품: "홈리스 프로젝션"(Homeless Projection, 1986)
    이 작품은 샌디에고에 있는 정부 건물 외관에 노숙자의 손을 투영한 작품입니다. 공공 건물에 투사하는 Wodiczko의 작품은 사회 문제와 공간의 정치에 직접적으로 관여합니다.

 

사이먼 데니 (Simon Denny, 1982 년 출생)

  • 작품: "시크릿 파워"(Secret Power, 2015)
    이 혼합 미디어 설치 작품은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상징을 통해 시청자를 여행으로 안내합니다. 데니의 작품은 디지털 시대에 권력 구조와 기업 문화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탐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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