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직장

소셜 미디어 관리자 면접 예상 질문 21가지

구름산신작가 2023. 5. 25.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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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관리자는 회사의 온라인 인지도를 유지하고 잠재고객을 늘리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책임입니다. 일관된 브랜드 메시지를 확립하기 위해 콘텐츠를 제작 및 큐레이션하고,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관리하고, 성과 지표를 모니터링하고, 다른 부서와 협업해야 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관리자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환경을 탐색하고 모범 사례와 업계 트렌드를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소셜 미디어 관리자 역할에 지원하는 경우 답변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는 몇 가지 중요한 질문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문에는 유료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전문성, 포괄적이고 대표성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론, 소셜 미디어에서 위기를 관리하는 역량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 예산 책정에 대한 지식과 다른 조직 부서와의 생산적인 팀워크 역량에 대한 질문도 받을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관리자에게는 소셜 미디어가 조직의 전체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에서 수행하는 기능에 대한 확실한 인식과 함께 업계의 변화에 대응하여 적응하고 혁신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소셜 미디어 관리자가 되기 위한 예상 면접 질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소셜 미디어 관리 분야에서 일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모범 답변: 저는 기술이 어떻게 더 나은 대인 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항상 흥미를 가져왔습니다. 저는 온라인에서 글을 쓰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는 저의 주요 관심사와 완벽한 매칭을 이룹니다.

 

2. 가장 즐겨 사용하는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모범 답변: 인스타그램이 시각적 콘텐츠에 중점을 두고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멋진 그래픽, 사진,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저는 인스타그램을 가장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트위터를 많이 사용하는데,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누고 인기 있는 주제를 따라잡을 수 있는 트위터의 빠른 속도의 환경이 정말 마음에 들기 때문입니다.

 

3. 과거에 어떤 소셜 미디어 계정을 관리했습니까?

질문 의도: 이 질문을 통해 지원자가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경험, 근무한 분야, 대규모 또는 소규모 팔로워 네트워크 관리에 익숙한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소셜 미디어 관리자로서 극복해야 했던 가장 힘든 장애물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극복했나요?

모범 답변: 목표, 인구 통계, 콘텐츠 종류가 서로 다른 다양한 고객을 위해 많은 소셜 미디어 계정과 캠페인을 관리하는 것은 제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였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아사나 또는 트렐로와 같은 앱을 활용하여 모든 작업 요소와 마감일을 추적하는 등 프로젝트 관리 능력을 키웠습니다.

 

5. 우리 회사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질문 의도: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관리자에게 필수적인 두 가지 기술은 리서치와 브랜드에 대한 철저한 이해입니다. 지원자가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할애하지 않았다면 철저함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6. 최신 소셜 미디어 트렌드와 개발 동향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나요?

모법 답변: 저는 업계 블로그를 읽고, 콘퍼런스와 웨비나에 참석하고, 다른 소셜 미디어 전문가들과 교류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삼고 있습니다. 또 부족한 경험과 지식을 얻기 위해서 클럽하우스, 링크드인,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 중요한 리더와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팔로우하기도 합니다.

 

7. 소셜 미디어 캠페인의 효과는 어떻게 평가하나요?

모범 답변: 소셜 미디어 캠페인은 원래 전략에 명시된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면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지표에는 캠페인의 목표에 따라 참여율, 클릭 수, 전환 수, 브랜드 언급 수 또는 수익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성과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계획이 중단되면 어떻게 대응하나요?

질문 의도: 이 질문은 잠재적인 소셜 미디어 매니저 후보자의 성격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기 위해서입니다. 많은 SMM은 할 일 목록이나 시간표에 따라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꼼꼼하고 업무 지향적인 사람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돌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SMM도 필요할 때는 예정에 없는 임기응변이 필요합니다. 

 

9. 타깃 오디언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용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모범  답변: 저는 타깃 오디언스의 관심사, 욕구, 문제점을 파악하여 관련성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이를 위해 오디언스 리서치 및 소셜 리스닝과 같은 리소스를 활용합니다. 또한 시사 및 대중문화를 파악하는 동시에 콘텐츠가 브랜드의 가치와 톤에 부합하는지 확인합니다.

 

10. 가장 사용자 친화적인 소셜 미디어 관리 설루션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모범 답변: 게시물을 예약하고, 분석을 추적하고, 소셜 미디어에서의 활동을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Hootsuite, Sprout Social, Buffer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 관리 도구의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11.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 올라온 비판이나 댓글에 어떻게 대응하나요?

모범 답변: 좋지 않은 발언이나 비판에 대해 신속하고 전문적으로 대응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필요한 경우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사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긴장이 고조되거나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경우 해당 주제를 오프라인으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비판적인 발언이나 피드백을 기록하여 해결해야 할 패턴이나 문제가 있는지 파악합니다.

 

12. 현재 소셜 미디어의 존재감을 고려할 때 어떤 자료를 더 많이 만들 것을 제안하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질문 의도: 지원자의 자격 요건을 살펴봄으로써 소셜 미디어 관리자로서의 잠재력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기꺼이 업무 목표에 도전적으로 임할 의향이 있나요? 동영상 시청을 즐깁니까? 특정 플랫폼을 선호하나요? 이러한 질문에 대한 지원자의 반응을 분석하면서 지원하는 회사의 브랜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실과 이전에 성공했던 사례를 알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단, 지원자는 브랜드 내부 지식에 접근할 수 없으므로 지원자의 논리와 사고 과정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3. 소셜 미디어 전략은 어떻게 수립하나요?

모범 답변: 소셜 미디어 계획을 세우기 전에 브랜드, 타깃 고객, 목표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경쟁사와 시장 동향은 물론 브랜드의 현재 소셜 미디어 존재감과 콘텐츠도 고려합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콘텐츠 영역, 메시지, 어조, 사용할 플랫폼, 성공 평가를 위한 핵심 성과 지표(KPI)를 자세히 설명하는 종합적인 전략을 개발합니다.

 

14. 스폰서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한 경험은 어떠했나요?

모범 답변: 저는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과 같은 플랫폼에서 광고 캠페인을 구축하고 관리해 왔기 때문에 유료 소셜 미디어 광고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저는 오디언스 타기팅 및 리타기팅 전략을 사용하여 적절한 메시지로 적절한 사람들을 타기팅 하고 투자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최적화합니다.

 

15. 어떤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나요?

모범 답변: 저는 참여율, 도달 범위, 노출 수, 클릭 수, 전환 수 등의 지표를 사용하여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향후 콘텐츠 및 광고 전략에 도움이 될 트렌드, 패턴, 인사이트를 파악합니다. 또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도달 범위 또는 참여도 확대와 같은 문제 영역을 파악하여 마케팅을 개선합니다.

 

16. 소셜 미디어를 위한 매력적인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모범 답변: 저는 브랜드의 톤과 핵심 원칙을 유지하면서 타깃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매력적인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듭니다.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하며, 콘텐츠가 미적으로 만족스럽고 유익하며 흥미를 유발하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를 활용하고 콘테스트, 설문조사, Q&A를 통해 사용자 참여를 장려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17. 인스타그램 릴과 틱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모범 답변: 현재는 짧은 세로 동영상이 대세입니다. 인스타그램 릴에서 사용자들은 매 콘텐츠마다 평균 53분을 소비합니다. 하지만 이는 모든 브랜드에 적합한 접근 방식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교육 제공업체는 TikTok과 릴을 사용하여 젊은 도시 시청자에게 한입 크기의 수업을 제공할 수 있지만 교외 지역의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브랜드는 이 방법을 크게 활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회사, 제품, 타깃 고객, 위치를 고려하여 틱톡과 릴스가 가치 있는 방법인지 판단한 다음 결정해야 합니다.

 

18. 소셜 미디어에서 커뮤니티를 어떻게 관리하나요?

모범 답변: 브랜드 계정에 접속하는 소셜 미디어 사용자를 모니터링하고 이들과 소통하는 것은 소셜 미디어 커뮤니티 관리의 일부입니다. 저는 커뮤니티 관리에 댓글과 메시지에 즉각적으로 응답하는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좋은 의견에는 감사를 표하고 부정적인 비판에는 공감과 해결책 중심의 전략으로 대응합니다. 또한 브랜드 노출과 평판을 개선하기 위해 브랜드에 대한 언급을 주시하고 관련 대화에 참여합니다.

 

19. 소셜 미디어에서 위기를 관리한 경험이 있나요?

모범 답변: 브랜드 평판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불리한 발언, 비판 또는 PR 사고에 대처하고 해결하는 것은 소셜 미디어 위기관리의 한 요소입니다. 저는 소셜 미디어 위기관리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절차를 수립했습니다. 신속하고 개방적인 소통, 공감,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데 집중하는 것이 이 프로세스의 일부입니다.

 

20. 여러 소셜 미디어 계정과 캠페인을 동시에 관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모범 답변: 한 번에 많은 소셜 미디어 계정과 캠페인을 처리하려면 강력한 프로젝트 관리 능력과 활동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마감일, 콘텐츠 일정, 소셜 미디어 분석을 추적하기 위해 아사나 또는 트렐로와 같은 도구를 사용합니다. 팀원들에게 과제를 부여하고 모든 팀원들이 각자의 의무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21.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하는 모든 콘텐츠가 브랜드의 방향성과 일치한다는 것을 어떻게 보장할 수 있습니까?

모범 답변: 저는 소셜 미디어 콘텐츠가 일관되고 브랜드에 부합하도록 하기 위해 회사의 정체성, 가치, 어조를 설명하는 명확한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콘셉트를 바탕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부합하는 메시지와 콘텐츠 테마를 개발합니다. 또한 모든 소셜 미디어 페이지에 동일한 이미지와 텍스트를 사용하고, 게시하기 전에 모든 내용을 각 부서의 담당자가 검토하고 승인하는지 확인합니다.

 

 

결론적으로,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관리자가 되려면 다양한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이러한 역량에는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 문제 해결을 위한 독창적인 접근 방식, 소셜 미디어 플랫폼 및 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이 포함됩니다.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전문 지식, 경험, 소셜 미디어 캠페인 관리 방법, 문제 해결에 대한 적성 등을 모두 평가합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와 모범 사례에 대한 탄탄한 이해와 성공적인 캠페인 개발 및 관리에 대한 적성을 보여줌으로써 채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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