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타임라인을 통해서 본 영화 이론의 발전 과정

구름산신작가 2024. 5. 9.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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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이론의 타임라인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1890년대 - 초기 영화 이론: 영화의 출현과 함께 초기 영화 이론이 등장했습니다. 이 시기의 이론은 주로 영화의 기술적 측면과 예술적 가능성에 중점을 둡니다.
  2. 1920년대 - 포말리즘과 실용주의: 러시아의 포말리즘 이론자들과 독일의 실용주의 이론자들이 영화를 예술의 형태로 간주하기 시작했습니다.
  3. 1930년대 - 마르크스주의와 심리학적 접근: 이 시기에는 사회학적, 정치적, 심리학적 요소가 영화 이론에 포함되기 시작했습니다.
  4. 1950년대 - 영화 언어론: 이론자들은 영화가 독특한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영화의 구조와 문법에 대한 연구로 이어졌습니다.
  5. 1960-70년대 - 구조주의와 반영론: 이 시기의 이론자들은 영화가 사회와 문화를 어떻게 반영하는지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6. 1980년대 - 포스트모더니즘과 여성주의: 여성주의, 포스트콜로니얼리즘, 퀴어 이론 등 다양한 접근법이 등장하면서 영화 이론의 범위가 확장되었습니다.
  7. 1990년대 - 문화 연구와 포스트콜로니얼리즘: 영화를 통해 다양한 문화와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8. 2000년대 - 디지털 영화와 트랜스미디어: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영화의 형태와 내용이 크게 변화하면서 새로운 이론적 접근법이 필요해졌습니다.
  9. 2010년대 - 글로벌 시네마와 다양성: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와 이야기가 영화 속에 녹아들면서 글로벌 시네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타임라인은 간략한 개요일 뿐, 각 시기별로 다양한 이론과 접근법이 존재합니다. 영화 이론은 시대와 문화, 기술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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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주요 영화 이론의 목록입니다:

  1. 포말리즘: 영화의 형식적 요소와 구조에 중점을 둡니다. 러시아 포말리즘은 이론의 초기 형태로, 영화의 특별한 특성과 예술적 표현 방식을 강조했습니다.
  2. 실용주의: 독일의 실용주의는 영화를 통해 현실을 재현하려는 노력에 중점을 둡니다.
  3. 심리학적 접근: 주로 프로이드와 융의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영화와 관객의 상호작용 및 영화의 꿈과 같은 특성을 연구합니다.
  4. 영화 언어론: 영화가 독특한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의미를 전달한다는 접근법입니다.
  5. 구조주의: 영화 내의 기호와 구조를 분석하여 그 의미를 파악하려는 접근법입니다.
  6. 반영론: 영화가 사회와 문화를 어떻게 반영하는지 연구하는 이론입니다.
  7. 여성주의 영화 이론: 여성의 시각과 위치를 중심으로 영화를 분석하며, 남성 중심의 시각에서 벗어나 여성의 목소리와 경험을 강조합니다.
  8. 포스트콜로니얼 영화 이론: 식민지주의와 그 후의 시대를 중심으로, 영화에서의 권력 관계와 문화적 표현을 연구합니다.
  9. 퀴어 영화 이론: 성적 지향성과 성별 정체성을 중심으로 영화를 분석하며, 다양한 성적 지향성과 정체성의 표현을 연구합니다.
  10. 포스트모더니즘: 전통적인 의미 체계와 구조를 해체하고, 다양한 해석과 접근법을 통해 영화를 분석합니다.
  11. 디지털 영화 이론: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영화의 제작과 소비 방식에 대한 연구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영화 이론이 있으며, 각 이론은 특정 문화적, 사회적, 학문적 배경 속에서 발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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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연구로 박사 논문을 쓰기 위해 알아야 할 주요 영화 이론 20가지와 그에 대한 주요 이론가 및 비평가, 학자들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포말리즘 세르게이 아이젠슈테인, 레프 크레슬러
실용주의 지크프리트 크라카워어, 로터트 비엔켈
심리학적 접근 크리스티안 메츠, 장루이 바우드리야르
영화 언어론 페르디난 드 사쓰르, 롤랑 바르트
구조주의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로만 야콥슨
반영론 지안-루이 컴올리, 앤드류 사리스
여성주의 영화 이론 로라 멀비, 앤 캐플린
포스트콜로니얼 영화 이론 게이트리 스파이브크, 트리니 미누하
퀴어 영화 이론 리처드 다이어, 비토 루소
포스트모더니즘 프레드릭 제임슨, 린다 허치온
디지털 영화 이론 레브 마노비치, 마크 B.N. 한센
영화의 정치학 앤드레 바진, 토마스 엘사서
인종과 영화 맨토 뒤보이스, 리처드 다이어
영화와 철학 스탠리 카벨, 데이비드 보드웰
영화 내러티브 이론 크리스티안 메츠, 데이비드 보드웰
영화와 신체성 비비안 소브칙, 로라 U. 마크스
영화와 사운드 미셸 샤욘, 클로드 샤브롤
영화와 시간 질 들뢰즈, 메리 앤 두안
영화와 공간 앤드루 더드데일, 에드워드 소자
영화와 감성 제니퍼 M. 베이커, 그레그 M. 스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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