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언더그라운드 영화의 정의, 역사, 특징, 기법, 작가

구름산신작가 2021. 8. 15.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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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관련 검색어: 전위영화, 아방가르드 영화, 실험 영화, 독립 영화, 저예산 영화

 

196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영화 운동으로

 

1. 전후 자유화 물결과 반전사상, 그리고 사회적 터부를 거부하는 젊은 층의 사회 변화 욕구와,

2.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불기 시작한 반 할리우드 상업영화 움직임으로,

3. 기존 할리우드 상업 영화의 천박한 주제, 진부한 표현, 미학의 쇠퇴 등과 대조되는, 

4. 극단적 소재와 표현을 사용한 자유롭고 실험적인, 

 

영화계의 새로운 트렌드이다. 

 

이런 영화는 검열을 통과할 수 없었기 때문에 언더그라운드(지하)라는 용어를 갖게 되었는데,

 

- 영화 평론가인 매니 파버(Manny Farber)가 저예산으로 실험적 영화를 만들 수 있었던 1930~1940년대의 일부 영화계 트렌드를 언급하면서 사용했으며,

- 1960년 메커스(Mekas, Jonas )는 ‘언더그라운드 제1선언’으로 새로운 영화 작가의 결속을 천명하였고,*

- 영화 작가인 스탠 반 더 비크(Stan van der Beek)가 1959년 자신의 작품과 유사한 경향의 영화를 일컬으면서 오늘날과 같은 의미로 사용하였다. 

 

* 메커스의 선언에 따르면

1. 삶이나 예술에 대한 기존의 원칙을 불신하고,

2. 영화는 절대적으로 개인의 표현이어야 하며, 

3. 프로듀서나 배급업자, 제작자의 간섭과 일체의 검열을 거부해야 한다. 

 

 

장르적 특징

 

언더그라운드의 영화의 일반적인 경향은

 

  • 제작자의 감정과 사상을 극단적인 추구 한다.
  • 추상 영화나 초현실주의에 기반한 영화가 많다.
  • 사회적으로 터부시 하는 주제를 노골적으로 다루는 경우가 많다.
  • 표현 양식은 실재와 허구를 혼합하여 리얼리티를 거부하고 연대기적 서술보다는 시간을 뒤섞었으며 오래된 영화나 뉴스 장면과 같은 '파운드 푸티지'를 이용한다.
  • 일반 영화의 정적 구도, 느린 속도감, 화려한 외양과 대조된다.
  • 온갖 영화적 기법을 동원하여 영상 표현의 가능성을 실험한다.

 

촬영 기법

 

또한 언더그라운드 작가는

 

직접 카메라를 들고 즉흥적으로 촬영한다.

빠른 속도의 영상을 보여 준다.

카메라를 한곳에 고정시키고 영상의 변화가 거의 느껴지지 않는 장면을 몇 시간이고 촬영한다.

의도적으로 노출을 떨어뜨리거나 과다 노출시켜 영상의 밝기를 왜곡한다.

이중 노출, 네거티브 화면, 역회전 등의 기술적 트릭을 빈번하게 사용한다.

렌즈의 포커스를 무너뜨리며, 유리나 플라스틱 등을 필터로 쓰기도 한다.

왜곡된 대사, 모순적이거나 의미 없는 대사 등을 반복하거나 긴 시간 침묵한다.

촬영 후 필름에 페인트를 칠하거나, 긁거나, 자르거나, 심지어 곰팡이가 생기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 일정한 패턴이 나타나도록 한다.

 

이상의 기괴하고 과격한 기법들은 작가의 사회적 이념이나 미학적 가치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 혹은 실험이었다.

 

주요 작가

 

스탠 반 더 비크, 조던 벨슨(Jordan Belson), 케네스 앵거(Kenneth Anger), 스탠 브래케이지(Stan Brakhage), 앤디 워홀(Andy Warhol), 칼 린더(Carl Linder), 로버트 브리어(Robert Breer), 클라스 올덴버그(Claes Oldenburg), 그레고리 마코폴로스(Gregory J. Markopoulos)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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